교육학에서 교육공학이란 교육이 이루어지는 현장에서 교육의 효용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수립, 발굴, 디자인하는 학문이다. 교육공학은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교육 이론 및 실습을 결합한 것이다. 현재 수익 창출을 목표로 교육 시장을 위한 상업용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문화 상품, 서비스 및 플랫폼의 자금 조달, 생산 및 유통에 참여하는 회사들이 세계 교육 시장에서 빠르게 확장하고 성장하고 있다.
교육공학의 정의
교육 기술은 자동화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술 등 다양한 수단을 사용하여 교육 과정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설명할 수 있다. 그러나 학자들은 종종 교육 기술 개발 과정에서 교육 기술의 다양한 측면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단일한 정의가 따로 있는 것은 아니다. 대신, 전반적으로 94년 미국 교육 커뮤니케이션 기술 협회(AECT) 정의를 따르는 경향이 있다. 한편, 과거에는 '교육기술'과 '교수기술'이라는 용어를 별도로 사용하였으나, 최근에는 둘을 구별하지 않고 혼용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교육공학의 관점
교육 분야를 개선하기 위해 교육 기술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두 가지 학파가 있다. 첫 번째 입장은 기계나 기술 장치가 교사를 대체할 수 있다는 것이고, 두 번째 입장은 교육 공학 수단이 설계되었거나 체계적이든 단지 가르치거나 배우는 수단일 뿐 인간을 대체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첫 번째 경우에는 과학 기술 기술을 가르치는 데 중점을 둔다. 교사의 설명과 시연을 보완하기 위해 시청각 장비, 프로그램자료 또는 교육 장비를 사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의 목적은 교육비를 줄이고 교사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인력 중심의 교육에는 자본과 장비가 모두 투자된다.
기술 사용을 다루는 기술자와 달리 교육자는 인간, 특히 학습자에 중점을 둔다. 교사는 지식이나 기술을 전수하는 한편, 개인적인 차원에서 학생들과도 소통한다. 그러나 학생은 교사가 보여주는 지식 내용이나 기술을 이해하는 데 있어 다양한 한계에 직면할 수 있다. 이는 교사가 개별 학생에 대해 두 번 이상 반복하지 않고 모든 그룹 구성원에게 일관된 속도로 정보를 전달해야 함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 수를 대폭 늘려야 하지만 교육 자금이 부족하다.
이러한 점에서 학습 자료는 학생들이 과학 기술 도구를 사용하여 독립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학습자 중심적이고 기술 중재적일 것으로 기대된다. 교사는 학습 내용과 과정을 안내하거나 결정하는 유일한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이 프로세스를 제어하기보다는 촉진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 이는 교사가 인간으로서 임무를 수행하는 동안 교사 단독으로 진행되는 개인화 또는 개별화 교육은 과학기술적 수단이나 자동화 시스템으로 대체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학생들이 자신의 의지에 따라 이러한 도구를 사용하여 개별적이고 독립적인 방식으로 자신에게 적합한 상황도 있을 수 있다.
활용되는 기술 수단
교육공학에서 교육에 사용되는 기술적 방법에는 크게 분류하여 세 가지가 있다. 먼저, 메시지를 능률적으로 전달하기. 두 번 째, 전달한 내용에 대한 효과적인 반응. 세번째, 배우는 사람이 배울 내용과 배우는 속도를 주체적으로 조절하고 선택하는 것 등이다.
시청각 자료의 활용으로 TV와 라디오 방송을 교육에 활용할 수 있다. 방송국에서 송출하는 내용을 학습자가 시간에 맞춰 시정해야 하는 제한이 있지만, 이것은 VTR을 이용하면 해결되는 문제이다.
또 청각만 활용되는 방법으로는 오디오 플레이어가 있다. 예전에 카세트 테이프를 넣어 재생하던 방식에서 최근에는 오디오 파일을 재생하는 방법으로 진화하였다. 특별히 외국어를 공부할 때 일시 정지나 구간을 설정하여 자동 반복 학습을 할 수 있는 등의 장점이 있다.
교육공학에서 유발되는 문제점
교육공학의 원래 의도와 목적은 교육 분야에 기술적 수단을 도입해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그러나 수단과 방법의 한계로 인해 시청각 자료가 주로 활용되었다. 이로 인해 시청각 학습 경로가 제한되었고 또한 높은 비용으로 인해 교육재정이 부족하여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한편 교육기술을 옹호하는 일부 사람들은 기술적 수단을 사용하면 교사의 부담을 줄이고 교사의 급여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 입장은 실질적인 문제에 부딪혔는데, 첫째는 교사를 대신하여 기계가 교육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었고, 둘째는 교사들의 반대였다. 이러한 현상은 대체로 산업화된 국가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다.
앞으로의 전망
과학기술적 수단을 교육에 도입하는 것은 창조적인 발전임에 틀림없다. 그러므로 교육에 적합한 것을 연구 설계하고 시험하는 사람들은 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을 발명하고, 개발과 생산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물건을 만들고 발명한다. 발명품 및 창작물은 품질이 좋고, 저렴하고, 편리하며, 전달하기 쉽고, 사용하기 쉽고, 비용이 절약되어야 하며, 교육 분야에서 사용자와 좋은 협력 관계를 가져야 할 것이다. 미래의 과제는 교육에 기술적 수단을 활용하느냐가 아니라 이러한 다양한 기능이 교육에 적절히 활용될 수 있도록 새로운 시스템을 어떻게 개발하는가이다.
산업화된 사회에는 세 가지 유형의 직업이 있다. 하나는 학생을 직접 지도하고 가르치는 것. 두번째는 교수학습을 촉진하는 데 필요한 도구과 요소들을 생산, 배치, 관리하는 것. 세번째는 연구를 수행하고 교육을 창의적으로 개선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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